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할때 중요한 결정 사항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 글은 지난주부터 블로그를 쓰기로 결정하고, 여러가지 방법을 검토하다가 결국은 워드프레스에 안착을 하였습니다. 경험해 보니 다들 힘드실 것 같아 간단하게 요약을 해 드리고 추천도 드리겠습니다. 

 

 취미용 블로그인가, 수익용 블로그인가

1. 취미나 친목을 목적으로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가 훨씬 낫습니다. 하지만 정보를 제공하고 애드센스 광고에 대한 갈증이 있다면 수익용 블로그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2. 저도 네이버는 꽤 오래전부터 블로그를 운영해 왔지만 수익창출이 되지 않고, 옆을 돌아보니 티스토리 블로그가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2023년 6월부터 네이버처럼 자체 광고를 싣는 바람에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떠나고 있습니다. (다음메일 유료화 이후 폭망한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ㅁ 자세한 내용: https://blog.naver.com/yuziclaw/223142852515

도메인, 즉 나의 집(또는 이름)을 가질 것인가

3. 속칭 2차 도메인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는 도메인을 판매하는 곳에 가서 1년치 사용료를 내고 내것으로 등록할 것인가 결정해야 합니다. 예) OOO.com, XXX.co.kr – 참고로 저는 호스팅케이알에서 구매했습니다. (광고 아님)

4. 이렇게 도메인을 사는 이유는 매우 분명합니다. 이 도메인 아래에서 블로그를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이든, 네이버이든, 워드프레스이든 가상으로 서로 연결만 시켜주면 됩니다. 이 글은 개념을 알려드리는 것이니, 잘 모르시면 검색이 좀 필요합니다.

티스토리인가, 아니면 워드프레스인가

5. 이건 매우 심각하게 고민을 한 내용이고, 시행착오 또한 많았습니다. 우선 티스토리(2020년에 만들어 둔 것)를 제가 산 도메인에 연결했었어요. 그런데 아무리 해 봐도 애드센스 승인 사이트에서 크롤링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글을 등록해 보기도 했고, 모든 것을 해 보았지만 그냥 1주일이 넘게 지나버렸습니다. ( 아직도 해결이 잘 이해 안되는 현상 )

6. 원래 티스토리는 무료이고, 워드 프레스는 호스팅이라고 산 도메인(집)을 둘 호스팅(땅)도 사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컸어요. 물론 워드프레스가 너무나 한국의 블로거들에게는 생소하고 불편하였기에 선뜻 내키지 않은 것도 사실이에요. 하지만 결국 위의 5번 문제를 해결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지만,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워드프레스를 선택했어요.

호스팅 업체의 선택

7. 이 호스팅 업체 선택이 가장 어려웠는데, 결과적으로는 카페24를 선택했습니다. 시중에 매우 유명한 호스팅 업체가 있어요. 안정적이고, 백업도 해주며 좋죠. 하지만 월 3만~4만원을 낸다는 것은 지금 초보 블로거에게는 어려운 일이라 봤습니다.

8. 그러던 중에 운좋게 한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분은 40대 여성분이라 하셨는데 맛집 블로그를 하시나 봐요. 본인의 네이버 글을 도용하는 분들이 수익을 내는 것을 보고 워드프레스를 알게 되셨나봅니다. 이 분 글에서 카페24의 호스팅 비용이 매우 매우 저렴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우선 초보자라면 한달에 500원부터,1100원짜리를 쓰면 됩니다.카페24에 추천 아이디 넣으라 하는데, 저는 딱히 아는 아이디가 없어서 못 넣었어요. 괜찮으시면 donkleon을 추천인에 넣어주시면 감사하구요.)

ㅁ 워드프레스(워프)로 넘어오게 된 계기: https://blog.naver.com/neria99/223222148450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은 워드프레스

9. 네이버 블로그의 글이 파워포인트 같이 그림 넣고 예쁘게 글을 쓰고 반짝반짝 애니메이션 효과를 입힌 것이라면, 워드프레스는 보시다시피 정보 전달 중심의 워드 파일 혹은 한글 파일 같은 보고서와 느낌이 유사합니다. 사실 좀 딱딱은 하죠. 하지만 정보의 전달력과 웹페이지 처리 속도는 빠른 장점은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인터넷 강국인 우리나라는 체감하기 힘들지만요.

10.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물주이신 구글님은 이렇게 빠르게 로딩이 되는 웹페이지를 매우 선호한다는 사실입니다. 아마 네이버 블로그처럼 그림을 몇 개나 붙이면 광고를 아예 안 줄지도 모릅니다. 즉,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힘들겠죠.

11. 카페24가 아무래도 한국기업이다보니, 티스토리 사태에 대해 알고는 블로그용 워드프레스에 맞춤형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가 조금 익숙하지 않지만,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습니다.

 

종합해 보겠습니다

저처럼 너무 복잡한 길을 걷지 마시구요. (사실은 구글의 블로그스팟도 한바퀴 돌고 왔습니다.ㅠㅠ) 이렇게 해 보세요. 먼저,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도메인을 만들고, 카페24 호스팅 서버에 연결하고, 워드프레스로 글을 쓰기 시작한다 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글입니다. 이렇게 너무 앞단에서 진이 빠지니 저는 많이 지쳤거든요. 아무튼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