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덱스 (Dex for PC) 활용법 – 회사에서도 카카오톡을 쉽게 해보자.

삼성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시다면 덱스(Dex)를 한번 경험해 보세요. (핫한 연예인 덱스님은 아님) 마치 컴퓨터를 사용하듯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없겠지만 정말 이것저것 생각보다 많은 것을 할 수 있어요. 그럼 한번 살펴볼까요? 

 

삼성 덱스란 무엇인가?

영어로, Dex 즉 Desktop EXperience에서 앞 글자를 따서 DEX라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무려 2017년에 출시가 된 오래된 기능인데 사실 아직도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덱스를 만든 목적은 무엇일까?

처음 출시 당시에는 갤럭시 S8과 S8+의 차별화를 위해 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걸 제공할 수 있다고 삼성이 생각한 이유는 예전보다 스마트폰의 성능이 좋아져서입니다. 이를 통해 직장인들이 외근을 할 때 스마트폰을 외부 모니터로 연결해 업무를 보거나, 대화면 TV를 연결하여 발표를 하는 등 업무와 개인 엔터테인먼트 모두를 위한 용도로 보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회사 보안이 삼엄한 곳이라면, 이런 기능을 이용해서 회사에서 스마트폰의 카카오톡이나 기타 앱들을 컴퓨터의 모니터, 마우스 그리고 키보드 등 입력 장치를 이용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겠죠?

덱스의 사용 방법

처음 출시할 때는 별도 기기를 통하거나, 케이블 연결 등 불편한 점이 많았지만, 현재는 정말 많은 발전을 하여 무선 Dex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유선 Dex for PC

– 준비물

충전시에 사용하는 케이블 (PC에 따라 다르지만 한쪽이 USB 형태 한쪽은 USB-C 타입 또는 양쪽 다 USB-C 타입의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네이버에 ‘C to C 케이블’ 이라고 검색하면 나오고, 다이소에서도 쉽게 구매 가능합니다.

– 연결 사전준비     

1)맨 먼저 할 일은 삼성전자 공식홈페이지에 가서 덱스 PC용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놀랍게도 마이크로소프트 OS를 가진 PC 뿐 아니라 애플의 맥용 프로그램도 지원합니다.

당연하지만 아이폰을 갤럭시폰처럼 덱스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은 OS가 달라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 삼성 덱스 다운로드 링크: https://www.samsung.com/sec/apps/samsung-dex

2) 두번째 할일은, 여러분의 갤럭시 스마트폰을 열고 손가락으로 맨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립니다. 두번 쓸어 내리거나 혹은 두 손가락으로 쓸어내리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들이 나타납니다. 이것 역시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의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오기 때문에 관련 링크를 넣어둘께요. 링크에서는 태블릿으로 시연했지만, 스마트폰도 똑같이 하면 됩니다.

    ■  삼성 갤럭시에서 세팅 방법: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948111

자, 수고하셨어요. 여기까지 하면 거의 다 온거에요.

이제 준비하신 케이블을 여러분의 PC와 스마트폰 충전단자에 연결하면 됩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PC가 자동으로 스마트폰을 감지하여, PC에서 덱스 프로그램을 보여줄거에요. 다만, 구글의 보안 정책으로 인해 폰에서 지문 혹은 비밀번호로 여러분의 스마트폰을 잠금해제를 해 주셔야 합니다. 사용중에 요청하지 않지만 최초 연결할 때는 매번 조금 귀찮아도 이렇게 하는게 더 안전할 거에요.

– 최종 만나게 될 모습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삼성전자의 공식홈페이지에서 보여준 예시를 같이 보여드립니다. 아래는 무선으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PC에서 볼때는 아래와 똑같이 보인답니다.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지금까지 삼성이 2017년부터 계속 나름대로 발전을 시켜온 삼성 덱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어렵더라도 한번만 써 보시면 아마 만족할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회사에서 사용중입니다.